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보 운전자들을 위한 안전 운전 팁, (안전 운전 10계명 조언, 발수 코팅, 주간 주행등 사용법 등등)

by 리치 마운트 2024. 11. 9.
반응형

요즘 노란색 스티커를 붙인 차량들이 많이 보인다. 초보 운전자들의 표시다.

옛날에는 다양한 위트 있는 스티커들이 많았던 것과 달리 요즘은 노란색이고 크기도 통일된 듯 하다.  

 

노란색 초보 운전 스티커

 

좋다. 노란색에 검은색 보색 대비는 가장 눈에 잘 띄인다. 후방에서 오는 운전자에게 초보운전자를 배려할 수 있는 주의를 주기에 충분하다. 

 

모두가 초보운전자이던 시절이 있기에 우리는 넉넉한 마음으로 배려할 수 있다. :) 

 

그리고 지금 운전을 시작한 초보운전자들을 위한 안전 운전 팁을 다음과 같이 주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개인적인 조언을 다음과 정리해 봅니다.   

 

1. 안전운전 스티커를 부착한다. 

 

2. 주간 주행등은 항상 키자.

- 요즘 주간 주행등은 오토로 설정해놨을때 항상 커진다. 그런데 가끔 초보운전자들은 OFF로 해놓고 모를 수 있다. 

 

3. 항상 헤드라이트를 키자. (낮이든 밤이든, 항상 ON!!! 가장 중요하다.) 

- 주간 주행등도 좋다. 하지만 헤드라이트를 항상 켜놓고 다니면, 어설프게 어두운 새벽이나, 흐린날, 안개 낀날 그 차이는 엄청나다. 옛날 할로겐등은 자주 사용하면, 하용연한에 따라 사용주기가 짧아질 수 있었다. 그러나 요즘 LED 등은 전기도 적게 먹고, 밝고 사용연한도 길다.  아낌없이 모든 등을 항상 키자. 

 

4. 발수 코팅을 하자. 

- 공장에서 갓 나온 새차는 윈도우가 잘 닦인다. 그러나 비가오면 물방울이 번진다.(퍼진다.) 이점이 문제다. 자주 닦으면 되지라고 하지만 비가 많이 올때는 답답하다. 

- 발수코팅을 하면 고속 주행시 물방울이 튕겨나가고, 물방울이 방울져서 흐르기 때문에 훨씬 시야가 좋다. 

- 발수코팅제는 비싸지 않다. 그리고 발수 코팅 워셔액이나 발수 코팅 와이퍼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발수 코팅된다. 

 

5. 언제나 적정 안전거리 유지는 필수다. 

- 시내도로에서는 너무 안전거리를 많이 가져가는 건 추천하지 않는다. 오히려 뒤에 차량이 추월하려고 무리한 운전을 하게 한다. 

- 고속도로에서는 안전거리유지가 모든 면에서 유리하다. 연비도 늘려주고, 비상시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다.

- 참고로 적절한 안전거리가 유지되면, 자연스러운 탄력주행을 만들어주고, 타이어 마모나 브레크 패드 마모도를 줄여주어 차량 관리비에도 절약에도 도움을 준다.      

 

6. 인터체인지 진입시에는 진입전 충분히 속도가 올라간 상태에서 옆 후방 차량에 방해가 되지 않게 진입한다. 

- 저속 진입은 뒤 차량에게 엄청난 짜증을 유발하고, 뒤차량이 주의가 산만해서 바로 대처를 못하면 충돌을 유발한다. 

 

7 인터체인지 진입후에는 차선을 바로 바꾸지 마라. 

- 100m 이상 이동하여 적절한 속도까지 진입한 후 적절한 거리를 두고 차선을 바꿔라. 

- 차량정체구간의 대개의 경우는 인터체인지 앞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1차선이 가장 막힌다. 이유는 인터체인지에서 진입한 차량들이 느린 속도로 1차선까지 급하게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공익광고가 이 부분에 대한 캠페인을 적어도 명절 전후로 특별히 많이 해주었으면 한다. 분명 효과가 있을 것이다. 

 

8. 트럭 앞으로 끼어드는 경우는 한참 앞으로 이동하여 여유가 있을 때 들어가라. 

- 트럭은 차고가 높다. 이말인즉은 바로 옆 바로 앞의 차는 안보일 수 있다. 

- 그리고 트럭은 call을 잡아야하는 경우도 있음으로, 사용차 운전자는 일반적인 출퇴근차보다 운전에만 집중하지 못할 수 있다. 

 

9. 시내도로 교차로에서는 우회전할 때 옆의 화단이나 나무에 가려서 횡단보도를 건너는 아이들이나 어르신들이 안 보일 수 있다. 속도를 줄이고 정말 많이 안 보이면 클락션을 한번 누르고 가자. 우회전 깜박이도 항상 켜라. 

- 왜냐면 깜박이는 등은 주변사람에게 더욱 주의를 기울이게 한다. 

 

10. 차량 출발과 도착 후 주차할때는 운전석 좌우 창문을 열고 한다. 

- 빌라에서 아파크 지하주차장에서 나올 때, 앞에 지나가는 차량이 보이지 않을때가 있다. 이럴 때는 소리로 차량이 근처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밤에 주차할 때, 썬팅이 짙은 차량은 사물인지가 다소 어려울 수 있다. 창문을 내리고 하자.     

 

11. 에코모드를 이용하자. 

- 에코모드는 연비운전을 도와주기도 하지만 안전운전에도 도움을 준다. 

- 왜나면 에코모드는 액셀레이터에서 발을 떼는 순간 부하를 줄여주고 자연스럽게 안전거리를 유지하게 된다. 

 

12. 공기압 체크를 자주하자. 그리고 적정공기압은 권장 공기압보다 10~20% 많이 하자. 

- 초보자는 타이어에 못이 이쁘게 박혀 있으면 알기 어렵다. 

- 그리고 비오는 날에 공기압에 많은 타이어가 배수에 더 좋다.  

 

그럼 모두 안전 운전하시고요.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